개별팩끼리 왜 호환에 힘을씀?

ㅇㄹ | 개발정보 | 조회 수 720 | 2018.06.30. 22:02

메가텐이 무주공산도 아니고 떡하니 통합자라고 통합하는놈 있는데

 

통팩 A가 있고

개별팩 B, C가 있을때 B랑 C끼리는 상관안해도됨

 

왜냐 B, C가 A에 통합될때 통합자가 알아서 합침

그렇게 합쳐서 A-1이 나오면 또 개별팩은 그거 기반으로(중요) B-1, C-1 돌아가면됨

 

 

그러면 통합자가 힘든거 아닌가 싶지만 그거야 지가 XX는 하지마세요 하면서 지침을 내리겠지

개별팩 파는놈들은 그거 따라주면 되는거고

 

뭐 굳이 A-1 나오기전에 B랑 C를 무조건 합치겠다하면 말리진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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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zo at 2018.06.30. 22:21

모스부호님과 제가 이러는 걸로 서로 호환 맞춰놓으면 호른님이 덜 피곤하실 거에요. 문제는 모스부호님이 타박을 좀 하신다는 점인데.. 좀 더 순화된 표현을 쓰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타로즈 at 2018.06.30. 22:30

저게 가끔씩 업데이트가 되면 모르겠는데 너무 자주 업데이트가 되어서 맞춰주면 좋은거지 뭐...게다가 단순히 버그만 잡는 거면 별 상관없는데 추가 요소를 굉장히 빈번하게 집어넣다보니 둘 다 사용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저렇게 안해주면 버그가 뻥뻥 터짐.

글구 통합자도 전지전능은 아니라서 버그가 있는지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왕왕 있음. 저번에 제다이팩에서 기존 CFLAG를 중복해서 사용했는데도 근 한달간 제작자도 발견 못했었는데 둘이 미리 맞추면서 조금이라도 해결해주지 않으면 솔직히 좀 곤란하기도 하고...

ㅇㄹ at 2018.06.30. 23:12

빈번하게 업뎃이 되니까 서로 신경쓰면 골때리는거임 그냥 하나내놓고 땡이면 호환한번 해주면 될지 몰라도

그걸 업뎃할때마다 서로서로 호환시키려고 힘을 쓸 필요가 있을까?

 

B-1 개별팩에도 A-1에 들어있는 C를 할수 있는데 B-1 C-1을 굳이 둘다 쓰겠다고 골싸맬게 있냐는것

타로즈 at 2018.06.30. 23:32

그게 둘이 다 쓰는거라서 문제가 되는 거임. 여기에 자주 올라오는 제다이랑 엑스컴으로 예를 들어보면,

최신 팩인 A를 기준으로 엑스컴(B)가 올라오고 그 뒤 제다이(C)가 올라온 뒤 각각 추가요소가 들어간 B1랑 C1이 나온다고 해보셈. 근데 둘다 공통 파일인 ITEM, CSV, CFLAG를 매번 수정하고 있음. 둘이 서로 호환하게 만들어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모르고 B1, C1을 시간차로 깔고 플레이하던 사람은 갑자기 에러가 뜰 수밖에 없음. 

왜냐면 한쪽 ITEM.ERB에는 있던 아이템이 다른쪽 ITEM에는 없거든. 그 외에도 SHOP같은 것도 매번 건드림. 이거 서로 호환안해주면 같은 버그 또 생기는데 어쩔 수가 없는 거임. 왜냐? B에서 B1로 가면서 고쳤던 파일을 C가 C1로 가면서 그거 반영 안하면 여전히 B에 있던 버그는 그대로 남으니까.

 

단순히 있던 스킬을 수정하는 수준이면 모르겠는데 저렇게 게임 기반 파일을 건드리는 패치들이 서로 호환 구멍 뚫린 상태로 계속 업데이트 되면 최종적인 피해는 열심히 게임하던 유저에게 돌아감. 내가 한번 그 꼴 나봐서 그빡침을 잘 앎.

ㅇㄹ at 2018.06.30. 23:36

1. B1이 C1의 호환을 보장안했는데 깔면 깐놈이 잘못한거

2. 고쳤던걸 반영하는게 통합자 역할이고 C를 개발하는놈이 통합팩 기반으로 작업하면 전에 고쳤던 버그가 그대로일리가 없음 그러면 통합자문제지

타로즈 at 2018.06.30. 23:45

1. ERB를 까보는 사람이나 아, ITEM이랑 SHOP이 겹치는지 알고 그게 호환이 되었는지 판단해주지 아닌 사람은 어케 알라는 거임? 당장 여기나 옆동네나, 그 옆동네나 ERB 까보고 버그 찾는 사람이 얼마나 되련지. 게다가 기존 버그 수정하면서 신규 파일이 추가되는데 그럼 애초에 하지 말라는 거 아님?

 

2. 번에 썼던 건 좀 논점에서 빗나가니 그냥 무시하셈. 암튼 하고싶은 말은 통합자도 사람이니 해주면 좋다 이거임. 물론 이것도 유저 입장에서는 신경 쓸 일 아니겠지만.

타로즈 at 2018.06.30. 23:50

솔직히 말해서 나도 저 호환 안되는 걸로 주회차 되는 세이브 파일 여러번 날리고 난 다음에는 새로 모드 접할 의욕이 뚝 떨어져서 통합팩 나온 뒤에나 플레이하거나, 아에 건들지 않기는 함. 그런 입장에서 보면 솔직히 뭐하러 매번 호환시키느랴 고생하는가 하는 글의 취지가 이해가 가긴함. 근데 예전의 나처럼 당장 새로운 요소 써보고 싶은 사람도 있을테니 제작자들이 사전에 쭉쭉 맞춰주면 좋기도 하거든..

 

아래 댓글 보니까 싸우는 거 같아서 글 올린 모양인데, 그건 어른이라면 당사자끼리 알아서 해결할 터이니 너무 신경 안써도 될 듯 싶음...

jinzo at 2018.06.30. 23:22

결국 이렇게 힘쓰다보면 플레이하는 사람이 덕을 보게 될 겁니다.

ㅇㄹ at 2018.06.30. 23:40

뭐 하는건 자기맘인데 그거가지고 싸우시는것 같아서

ㅇㄹ at 2018.06.30. 23:55
폰으로써서 답글대신 일로담

1. 개별팩이 통합팩은 몰라도 다른 개별팩의 호환성까지 체
크해줄 의무는 없음 따로 언급없으면 까는놈이 알아서 챙겨야지 모르겠으면 질문글이라도 올리던가

2. 그거랑 호환이랑은 관련없는거같은데
타로즈 at 2018.07.01. 00:03

1. 의무라고 한 적 없음. 유저가 편해지니까 좋다고 하는 거지. 처음 댓글부터 그랬잖슴.

2. 이건 나도 쓰고 나서 핀트가 어긋났다고 생각해서 윗 댓글도 수정함.

타로즈 at 2018.07.01. 00:17

뭔가 이 글 작성자랑 나랑 싸우는 분위기가 되어서 그런건데 대충 정리해보면

 

작성자 : 그냥 통합판에서 해결보는게 효율적이지 않음?

나 : 맞춰주면 여러 사람 편하고 좋은 거 아님?

 

정도임. 주관적인 의견이라 서로 의견 차이가 있는 거고 결과적으로 모드 만드는 사람들이 알아서 결정하는 거니까 여기서 괜히 서로 히트업할 필요는 없을듯.

ㅇㄹ at 2018.07.01. 00:18
그래 너말대로 유저가 편해지니 좋다 그정도임 근데 마치 당연히 해야하는거처럼 보는사람이 있을까봐
타로즈 at 2018.07.01. 00:21

중간에 세이브 파일 날아가서 빡쳤던 부분 떠올리다보니 그 부분을 좀 많이 강조하긴 했는데 그게 좀 표현이 셌나봄 ㅋㅋ; 거기에 음슴체로 쓰다보니 더 쏘아붙이는 느낌이었구...이건 미안하다.

사이오닉 at 2018.07.01. 09:50
윗 분들 글 다 읽어봤지만, 역시 저같이 그냥 메가텐이 좋아서 플레이하는 사람에겐 다 고마운 일 입니다 ㅠ 언제나 감사히 플레이하고 있어요
모스부호 at 2018.07.05. 03:52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타로스님이 다 대신 해주셨네요.

ㅇㅅㅇ at 2018.07.05. 04:26

왜 싸우시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메가텐 업뎃 해주시는 분들께 항상 감사할 뿐입니다. 지금도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발자님들, 게임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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