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m 대사 만듭니다.

ejd332 | 개발현황 | 조회 수 337 | 2018.07.18. 10:48

글을 작성하시기 전에, 먼저 검색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걸 개발현황글에 올려도 될지 모르겠네요.

아무것도 모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당연히 모르고, erb수정하는건 일본어 번역해서 한국어로 바꾸는 정도 뿐입니다.

기존에 커맨드에 대사가 없는건 대사를 어떻게 추가하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해보려고 합니다. 지금 erb열어보니

커맨드 실행시의 대사 CFLAG 9000~를 사용 머 이런거밖에 모르겠네요

혹시 위키같은데에 대사 만드는 팁같은게 있다면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팁 감사히받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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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10초가 다음 대화의 방향을 크게 바꿀 수 있을지도 모름.
ejd332 at 2018.07.18. 10:58

c플래그가 대사의 번호인가요, 아니면 대사 발현 조건인가요? 아리송하네요

타로즈 at 2018.07.18. 11:18

CFLAG는 대사발현조건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존에 공용으로 쓰이는 CFLAG와, 각 캐릭터 ERB 작성시 작성자가 임의로 쓸 수 있는 CFLAG범위가 나눠져 있을 겁니다.

ejd332 at 2018.07.18. 12:45

꿀팁! 너무나 감사합니다.  ...3시간 동안 헤딩하다가 겨우 알았어요. 대사 내에서 cflag는 selectcom과 같아야하고, cflag와 selectcom 그리고 커맨드 파일인 comf파일의 숫자가 같아야 대사가 알맞게 나온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그리고 cflag의 번호 순서대로 넣어야 대사가 출력되는 것도 알았구요.

타로즈 at 2018.07.18. 11:35

예를 들어서 EX루미아의 CFLAG:5101(전반적인 애널경험)을 들어보지요.

 

플레이어가 따로 정의하지 않은 CFLAG는 기본적으로 0으로 유지됩니다. 때문에 EX루미아 제작자는 5101번에 애널경험을 설정해놓고 이것이 0일 경우 애널 미경험, 1일 경우 경험으로 해뒀습니다. 그래서 애널섹스 경험이 없을 때의 분기는 항상 IF CFLAG:5101 == 0(만약 CFLAG:5101=애널경험이 0이면) 를 넣어둡니다. 

 

그 뒤 모종의 커맨드로 애널 경험을 할 경우 그 커맨드 아래쪽에 CFLAG:5101 = 1 을 적어둠으로써 애널경험을 한 걸로 치게 되지요. 그래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만들 수 있게 되죠.

 

IF SELECTCOM == 32

IF CFLAG:5101 == 0

PRINTFORMW 애널 경험이 없지만 시험삼아 애널 경험을 했습니다.

CFLAG:5101 = 1

ELSE

PRINTFORMW 이미 애널경험이 있는 상태입니다.

ENDIF

ENDIF

 

이런식으로, 애널 커맨드인 32번을 누르면 애널미경험시 CFLAG:5101 == 0에 걸려서 "애널 경험이 없지만 시험삼아 애널 경험을 했습니다."를 출력한 뒤 CFLAG:5101 = 1로 경험했다는 걸 기록해주는 거고,

다시 32번을 누르면 CFLAG:5101 == 1 인 상태이기 때문에 위의 구문을 건너뛰고 "이미 애널경험이 있는 상태입니다."를 출력해주는 식입니다.

 

그 외에도 이를 카운팅 기능으로 쓸 수도 있고(메가텐의 마요네 구상)...뭐 사실상 조건으로 만들고 싶은 건 다 이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개인이 만든 것이 헷갈리지 않도록 ERB 서두에 자기가 CFLAG 몇 번을 뭐에 썼는지 적어두지요.

 

이 이상의 세세한 설명은 저도 그냥 구상 쓰며 배운거라 패스

ejd332 at 2018.07.18. 12:49

어!? cflag는 9xxx아니었나요???

cflag5xxx라니 갑자기 혼란이...

타로즈 at 2018.07.18. 18:53

cflag 5101은 사용하지 않는 CFLAG를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한 겁니다. 일례로 메가텐의 CFALG.CSV를 보면 이렇게 나뉘어 있어요.

 

(전략)

37,눈동자색깔

;0=未指定  1=黒  2=茶  3=金  4=銀  5=赤  6=青  7=緑  8=유카리  9=灰色 10=水色

(중략)

; CFLAG:201~220 = 구상용, 조교개시와 종료 이벤트 플래그(201~203와 217~220까지 사용중)

; CFLAG:221~260 = 구상용, 패러매터 변화용 플래그(254까지 사용중)

; CFLAG:261~299 = 구상용, 이벤트 구상용 플래그

; CFLAG:300~500 = 구상용, 조교 커맨드용 플래그

; CFLAG:601~700 = 추가 이벤트용 플래그

; CFLAG:701~799 = 예비영역

; CFLAG:800~998 = 구상템플릿의 자유영역

(중략)

1010,善悪値

(하략)

 

이런 경우 800번 이전, 그리고 998번 이후의 CFLAG는 이미 다른 용도로 쓰고 있으므로 쓸 경우 해당 캐릭터에서 오류 뿜뿜.

예를 들어서 제작자가 "난 CFLAG 37번을 이용해서 애널 경험 유무를 판단할거야!"라고 하고 아까 루미아처럼 CFLAG:37의 0,1로 해놓을 경우, 위 눈동자 색깔 지정 CFLAG랑 겹치기 때문에 애널경험을 하는 순간 눈동자가 검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CFLAG 1010번을 이용해서 애널 경험 유무를 판단할거야!"라고 할 경우, 애널경험을 하는 순간 선악치가 변동이 되구요. 이는 이미 1010번 CFLAG가 선악치에 관련되어있기 때문입니다.

 

YM은 현재 CFLAG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잘 모르겠는데, 아마 각 캐릭터의 공용 템플릿이나 CSV의 CFLAG를 보면 대략적으로 제작자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자유영역 범위가 나와있을 겁니다. 이건 스스로 찾아보셔야 하는 부분.

타로즈 at 2018.07.18. 18:59

YM의 경우 대사 템플릿이 eraTHYMKR-20180704\etc\개발 자료에 EVENT_KX.ERB로 되어있고 그 안쪽 폴더에는 분할형으로도 나와있으니 쭉 참고해보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CSV의 Cflag를 보면 시스템에 쓰인 CFLAG 목록도 있더군요. 이 두개를 참고해서 작성하시면 될겁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CFLAG 5xxx는 그냥 EX루미아 제작자가 비어있는 CFLAG를 이용해 만든 자작 플래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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