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판 글 작성자 : 김노틸

 

목차

1.여신전생 계열을 플레이해보지 않으신 분들께

1-1.메가텐 처음인데 난이도는 NORMAL하면 되겠져?

1-2.전투했는데 그냥 뒤짐, 밸런스 왜 이따구임!?

 

2.동료,동료마 관련

 

 

2-1.약하지만 마음에 드는 악마를 계속 데리고 다니고 싶어!

2-2.붙잡은 캐릭터가 동료가 안되는뎁쇼?

2-3.파티 편성이 어려워... 안정적인 파티편성은 어떤거야?

2-4.서머너? 페르소나 사용자? 어떤 장점, 단점이 있는지 모르겠어!

2-5.데빌시프터의 장점은?

2-6.식노의 매력은 뭐야?

2-7.페르소나 사용자의 강화는 어떻게 하는거야?

2-8.강한 동료마가 있었으면 하는데, 키우는쪽이 좋음? 아니면 합체하는쪽이 좋음?

2-9.앨리스가 동료마가 안되!

2-10.체페이 꼬리 2개이상 있음?

2-11.보스 악마는 동료마로 못하나?

2-12.계약(결혼/음마/전속노예)는 어떻게 하는거야?

ㅇㅇ가 동료가 안되는뎁쇼!?

 

2-13.페르소나3 애들이 동료가 안되!

2-14.ERB나 CSV만 있는놈들은 어떻게 동료로 하는거야?



 

 

 

3.전투관련

3-1.전투가 어려운데요!

3-2.스테이터스의 의미를 모르겠어!

3-3.공격이 안맞아!

3-4.벽, 이 뭐꼬?

3-5.내성이 그렇게 중요함?

3-6.주살, 파마내성도 중요함?

3-7.CO-OP이 뭐임?

 CO-OP이 잘 안뜬다! 속성의 조정방법은?(미작성)



4.던전관련

 

 

4-1.쟈코가 너무 튀어나와!

4-2.보스가 존나짱세!

4-3.던전진행중에 MP가 떨어져서 뒤짐!

4-4.앨리스랑 싸울수가 없어!

4-5.타르타로스가 안나오잖아!

 

 

 

5.스토리, 루트 관련

5-1.미구현된 루트 있음?

5-2.어라, 혹시 이거 막힌건가...?

 

6.당신(아나타) 관련

6-1.선택하는 타입으로 난이도가 바뀜?

6-2.<표면적인 직업>에 무슨의미가 있나요?



7.그 외

7-1.목표(노르마)달성 못하겠어!

7-2.50일제한을 어떻게든 하고싶어!

7-3.돈이 부족해!

7-4.마카가 부족해!

7-5.마그가 부족해!

7-6.조작법이 짜증나!

7-7.인간 공격력이 너무 구려! 제대로된 무기도 없어!

7-8.마정무기가 약해! 어떻게 안되는겨?!

7-9.Law?Chaos? 그게 뭐임!?

7-10.이게임 자체가 난이도가 높아!

7-11.주차 인계사항에 대하여

 

 

 

 

 

 

 

1.여신전생 계열을 플레이해보지 않으신 분들께

 

1-1.메가텐 처음인데 난이도는 NORMAL하면 되겠져?

 

아뇨, 얌전히 EASY 하세요.

 

Q.어? NORMAL이 아니고?

A.메가텐 계열은 다른 RPG에 비해 불합리하게 뒤지는 경우가 많으니까 게임에 익숙해지기 전에는 얌전히 이지 하세요.

예>백어택 적 선공→약점 찔려서 사망/보스전인데 약점을 공격할 수단이 없어서 계속 쳐맞다 뒤짐/뜬금없이 센놈이 튀어나와서 사망

 

Q.그럼NORMAL은 왜 있는거야?

A.처음에 게임 배우고 2주차 갈 수 있을때부터가 진짭니다. 이런저런 요소를 해금하면서 각양각색의 플레이를 즐길 수 있을 때 고르세요.

 

 

1-2.전투했는데 그냥 뒤짐, 밸런스 왜 이따구임!?

 

기본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은 상대와 싸우다가는 끔살당하는 적이 많은 게임입니다. 부지런히 세이브 하세요.

이른바 파워플레이는 상당한 레벨차가 없으면 힘듭니다. 적의 약점을 찌르는 공격/캐릭터의 약점을 줄이는 방어가 중요한 게임입니다.

스테이터스 이상은 상당히 강력해서 파티 전멸의 위험성이 크기때문에 미리 막거나 회복할 준비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Q.즉사공격에 뒤짐! 뭐여이게!?

A.무도계, 하마계 마법은 즉사효과가 붙어있습니다. 파티가 아무리 강해도 상성이 나쁘면 한방에 전멸합니다.

대책

인간:장비로 파마계, 주살계 내성을 달아줍니다. GUARD를 활용합니다. 적에게 기습당해서 파마, 주살계 마법에 당하는 경우에는, 인스톨소프트의 하쿠타로우를 인스톨 해 둡시다.

페르소나사용자:파마계, 주살계에 내성이 있는 페르소나로 바꿔줍니다.

악마:조교로 MAG를 모아서 내성을 달아줍니다.

 

Q.공격이 반사되서 뒤짐! 우째서!?

A.내성은 반감, 무효, 흡수, 반사의 4종류가 있습니다.

반감:데미지50%감소/무효:데미지100%감소/흡수:데미지의100%를 흡수해서 HP회복/반사:데미지를 100%반사해서 공격한 상대에게 그대로 되돌려 줍니다.

편의상 100%를 넘는 상성을 갖고있는 속성은 <약점>이라고 표현합니다

대책

인간:다른 속성으로 공격한다(참격반사라면 GUN으로 총질을 해 본다던가)

페르소나사용자:다른 속성으로 공격한다(전술 반사라면 마법으로 공격해 본다던가)

악마:다른속성으로 공격한다(속성마법반사라면 보조, 회복을 한다던가)

 

 

 

 

 

 

2.동료,동료마 관련



 

 

2-1.약하지만 마음에 드는 악마를 계속 데리고 다니고 싶어!

 

동료를 강하게 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레벨업 노가다

이 게임에서는 인간뿐만 아니라 동료마도 경험치를 모음녀 레벨업 합니다.

레벨이 오르면 능력치가 오르거나 새로운 스킬을 배우거나 합니다.

진여신전생3보다도 레벨이 빨리 오르니까 안심하세요.

 

MAG로 강화한다

그 동료마가 가지고 있는 마그네타이트(MAG)를 소비해서 능력을 늘리거나 스킬카드로 스킬을 달아주거나 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타이트는 전투 승리시에 입수하거나, 조교에 의해서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동료마의 경우, 방어상성을 조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상성이 좋지 않은 캐릭터는 변화에 드는 비용이 싼걸 잘 활용해서 보스나 던젼의 상황에 맞춰서 강화해 봅시다.

 

인스톨 소프트를 이용한다.

레벨업 할 때 특정 인스톨 소프트가 있으면 능력치가 추가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효과로 오른 능력은 MAG로 강화한 것과 똑같이 취급합니다.

함락시켰거나, 반발하고있으면 능력이 오르는 인스톨 소프트도 있습니다.

 

조교한다

조교하면 마그네타이트를 상대에게 건네거나 받거나 할 수 있습니다, 이 마그네타이트로 동료마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 조교가 진행되면 전체적으로 능력치가 오릅니다.

 

이런 것들을 잘 활용하면 전능력치99 픽시 같은것도 꿈이 아닙니다. 무엇보다 스테이터스 상한같은건 없으니까 애정을 쏟아서 커버하세요.

 

 

2-2.붙잡은 캐릭터가 동료가 안되는뎁쇼?

 

A.인간을 노예로 삼았을 경우, 함락소질이 붙어 있어야 합니다.

동료마를 조교했다고 해서 신뢰를 잃을 일은 없습니다.

 

Q.처음부터 동료가 되어있는 놈들도 있는데...

A.일부 캐릭터는 최초부터 동료로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조교대상으로 하면 <신뢰를 잃었다>면서 전투 파티에 넣을 수 없습니다.

조교에 의해 함락소질을 붙여준 후에 다시 한번 조교를 할 경우 다시 전투 파티에 넣을 수 있습니다. 

 

 

2-3.파티 편성이 어려워... 안정적인 파티편성은 어떤거야?



파티 편성에 대해서

 

기본방침

 

던전을 클리어 가능하다. 혹은 맵을 밝힐 수 있다.

처음 플레이할 경우에는, 한번에 던전을 클리어 하려고 하지 않는다.

던전 보스를 쓰러뜨린다.

던전 보스의 공격을 막거나, 약점을 찌를 수 있도록 구성한 특화파티를 짠다.

 

파티 구성 패턴

 

당신을 메인화력으로 하는 패턴

마정무기나 총기, 공격 아이템으로 상대의 약점을 찌른다.

당신을 방어, 서포터역할로 하는 패턴

동료, 동료마를 메인화력으로 하고 보조아이템을 쓰거나 동료마의 스테이터스 이상을 회복한다.

 

파티를 편성할 때에 기억해 둘 것

 

전멸조건

<서머너>소질이 있는 사람이 전원 전투불능.

당신과 함락 소질을 가지고 있는 동료가 전원 전투불능.

 

목적에 따라 파티 구성을 바꾼다

 

던전 맵 밝히기

전투지속능력(쫄따구에게 고생하지 않는다, 마법에 의존하지 않는다)을 중시한다.

던전 보스를 쓰러뜨린다

보스의 공격을 막고 약점을 찌를 수 있도록 보스공략에 특화된 구성을 짠다.

 

한 캐릭터, 한 파티에 집착하지 않는다.

뭐가 어찌됬던 그 캐릭터를 쓰고 싶다면 그 캐릭터의 특성을 살리고 약점을 막는 파티를 짠다.

예>앞에서 싸우는 캐릭터를 쓰고싶다면 그 캐릭터의 약점을 막아주고 회복할 수 있는 동료마를 서포터로 삼는다.

예를들자면 화염속성으로 전체공격을 해오는 보스나 쫄따구가 있을 경우 화염속성이 약점인 캐릭터는 위험하기 때문에 화염속성을 흡수하는 동료마를 파티에 넣어서 안정된 서포팅을 가능하게 함.

장비에 의해 상성이 바뀌는 인간이나 준비만 해두면 페르소나로 상성을 휙휙 바꿀 수 있는 페르소나 사용자는 쓰기 편하다.

 

관련사항:COOP

 

 

2-4.서머너? 페르소나 사용자? 어떤 장점, 단점이 있는지 모르겠어!

 

여기에 있는 사항은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사항으로 몇몇 캐릭터는 예외입니다. 라이도우 같은놈.

 

전투타입

 

서머너

서머너를 참고. 이른바 악마사용자.

COMP를 사용할 수 있고, 교섭, 인스톨 소프트를 사용가능.

무기, 방어구를 장비가능, 방어구를 장비해서 상성을 바꿀 수 있다.

건슬링거석세서도구지식을 가지고 있는 서머너는 <순수서머너> 라고도 한다.

 

페르소나 사용자

페르소나 사용자를 참고.

단순하게 말하자면 대기만성형. 애정가지고 키우려면 수고스럽다.

무기, 방어구를 장비가능. 방어구를 장비해서 상성을 바꿀 수 없다.(상성을 바꾸려면 페르소나를 바꾼다)

링케이지가능.

 

이능자

이능자를 참고.

이른바 마술사나 초능력자. 레벨업으로 특기,마법을 배운다.

소질<서머너>와 공존가능하지만 인스톨 소프트를 사용할 수 없는 등 순수서머너에 비해 딸리는 부분도 있다.

링케이지 가능.

 

악마

동료마, 합체재료, 아정무구, 페르소나 등등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다.

레벨업으로 특기, 마법을 배운다.

MAG를 소비하는 것으로 특기, 마법강화가 가능.

스킬카드를 써서 스킬을 배우는 것도 가능.

무기, 방어구는 장비불가.

링케이지 가능.

 

반마인

반마인을 참고.

무기, 방어구를 장비가능. 장비한 방어구로 상성을 바꿀 수 없다.

이동시에 CP를 소비한다. COMP에 출납가능.

링케이지 가능.

 

식노

식노를 참고.

데빌시프터처럼, 인간과 악마형태를 골라 쓸 수 있다. 변신할 수 있는 악마는 변경할 수 없다.

무기, 방어구를 장비 가능. 장비한 방어구로 상성을 바꿀 수 있다. 변신중에는 변신한 악마의 상성을 쓴다.

링케이지 가능.

 

데빌시프터

데빌시프터를 참고.

식노처럼 인간과 악마형태를 골라 쓸 수 있다. 변신할 수 있는 악마를 변경 가능.

무기 방어구를 장비가능. 장비한 방어구로 상성을 바꿀 수 있다. 변신중에는 변신한 악마의 상성을 쓴다.

링케이지 가능.

 

 

2-5.데빌시프터의 장점은?

 

대략적인 장점

1.인간형태의 상성이 장비의존이라 바꾸기 쉽고, 악마형태로 보조하는것이 쉽고 간편함.

2.악마형태의 스테이터스 조정이 편하다. 거의 필요없을 정도. 같은 비율로 경험치를 주는 관계로 시프터 용 악마를 만들려면 해피 버스데이로 저레벨로 만든다음 조금 레벨을 올려서 목적한 대로 찍으면 된다.

3.악마형태에 본인의 스테이터스 비율이 영향을 주지 않기때문에 형태 바꾸기가 페르소나 사용자보다도 쉽다.

예를 들자면 진행중에 물리악마를 링크해서 물딜만 하다가 보스전에선 마법을 쓴다던가 하는것도 간단하다. 페르소나 사용자도 가능하지만 더 쉽게 할 수 있다.

4.지식올인 회피올인 란다같은 개드립이 떠오르면 바로 실험해 볼 수 있다.

5.회화로 끌어들인 악마, 스토리지 안의 악마, 알버트로 만든 악마를 유효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단점

1.인간형태로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어서, 버티기 이외에 할게 딱히 없다.

2.링크하고 있는 악마가 전투에 나갈 수 없는 이상, 강한 악마는 링크시키기 어렵고, 약한 악마는 돌려막기가 되는 경향이 있다.

3.링크하고 있는 악마를 전투중에 바꿀 수 없어서, 인간형태로 바꿔서 약점을 피할 수 있긴 하지만, 대응력이 별로 좋지 않다.

 

운용감상

합체로 만든 악마를 일일히 조교하거나 MAG강화하지 않아도, 조교완료한 상태로 쓸 수 있지만 그 대신 COMP엔 집어넣을 수 없는 느낌.

 

 

2-6.식노의 매력은 뭐야?

 

매력

풍부한 바리에이션을 가진 스킬과 저비용으로 가볍게 쓸 수 있는 만능상성의 헌트

 

장점

인간형태와 악마형태를 턴 소비 없이 골라 쓸 수 있다.

인간형태에서는 건슬링거로 활약할 수 있다.

악마형태에서 쓸 수 있는 스킬이 풍부한데다가 바꿀 수도 있다.

 

단점

특화형 악마형태로 운용하기 힘들다.

여러가지로 운용법을 알기 힘들다.

 

운용감상

습득, 성장이 까다롭지만 한번 스킬을 습득하면 마음대로 조합할 수 있어서 여러 스킬을 실전에 써보거나 어디에서나 약점을 공략하는 운용이 가능.

악마형태의 능력은 밸런스형이 되는 경우가 많아 특화형 운용이 힘들다. 인간형태로 특화시켜도 밸런스형이 된다.

헌트 스킬은 물리에다가 만능상성이라 생각치도 않은데서 도움이 된다. 각 궁합별 어택거+각종 헌트로 활약 가능

 

 

2-7.페르소나 사용자의 강화는 어떻게 하는거야?

 

페르소나 사용자의 강화는 페르소나를 강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페르소나를 강화하기 위해서

1.전투에서 페르소나를 소환한다(=EXTRA, MAGIC을 사용한다)

2.소환된 페르소나는 EXP가 모인다.

3.벨벳 룸에서 모인 EXP를 소비해서 페르소나를 레벨업시키거나 스테이터스를 강화하거나 스킬카드로 스킬을 배울 수 있다.

 

초반 페르소나를 후반 페르소나로 강화하기 위해서

이문록 캐릭터는 방황의숲에서 이벤트로 바뀝니다.

그 외에는 아래의 순서대로 바뀝니다.

1.아래 조건을 만족한다.

중간단계(초기상태를 포함한 3단계 변화중 2단계 변화)-대상 페르소나 사용자를 함락시키고, 초기 페르소나의 레벨을 30이상으로 올린다.

최종단계(3단계의 3번째, 혹은 2단계 변화의 2단계)-대상 페르소나 사용자를 상위함락시키고, 초기 페르소나의 레벨을 50이상으로 올린다.

2.위 조건을 만족한 상태로 1회 조교한다.

3.벨벳룸의 <특수한 소환을 한다>로 강화가능

 

주의사항

페르소나의 EXP는 무한정 쌓이는게 아니다. 일정량 쌓이면 그이상 쌓이지 않는다.

노역으로도 페르소나의 EXP를 쌓을 수 있으므로, 낭비하지 않으려면 노역중인 페르소나 사용자는 몇일에 한번 정도는 확인해 주자.

 

 

2-8.강한 동료마가 있었으면 하는데, 키우는쪽이 좋음? 아니면 합체하는쪽이 좋음?

 

키우는 경우

기본적으로는 레벨1부터 키우는 쪽이 세다.

조교같은걸로 MAG를 줘서, 상성강화나 스테이터스 강화가 가능. 단 약점을 전부 없엘 수는 없다.

메리트-자기 좋을대로 스테이터스를 올릴 수 있다.

디메리트-노가다가 필요

 

합체로 만드는 경우

메리트-악마만 있으면 바로 만들 수 있다. 곧바로 전력이 된다.

디메리트-악마가 없으면 강한 악마를 사용할 수 없다, 

원하는 스킬을 계승하는 합체결과를 만들 필요가 있다.

 

 

2-9.앨리스가 동료마가 안되!

 

앨리스를 동료마로 하는 조건

롯폰기에서 이벤트를 진행시켜서 네비로스를 2회격파

클리어후(피라 입수 후) 다시 한번 롯폰기로 가서 지하 1층의 네비로스와 싸운 방에 가서 네비로스를 격파한다.(발동조건은 당신의 레벨 50이상. 선택지 있음)

2F맵의 마인출현장소에서 앨리스와 조우, 전투.

승리하면 이벤트 발생. 합체로 작성가능하게 된다.

앨리스를 쓰러뜨렸을 때, 네비로스or베리알이 파티에 있으면 합체시키지 않아도 그대로 앨리스가 동료가 된다. 물론 COMP용량이 비어있지 않으면 동료마가 되지 않는다.

자세한 내용은 앨리스와 싸울수가 없어! 를 참고.

 

자주 까먹는 사항

레벨은 충분한가?

<당신>의 레벨이 50이 안되면, 제단 이벤트조차도 안일어난다. 2신합체로 만들려고 하도, 당신과 악마의 레벨이 모자라면 합체할 수 없다.(리림+픽시 평균레벨35이상으로 2신합체)

앨리스랑 싸워서 이기지 않으면, 2신합체 할 수 없다.(이른바 보스격파로 해금되는 악마)

COMP용량이 비어있는가?

앨리스를 쓰러뜨렸을 대, 네비로스나 벨리알이 파티내에 존재하면 합체시키지 않아도 앨리스가 동료가 된다. COMP용량이 비었다면.

곁눈질의 항아리를 가지고 있는가?

앨리스와 싸우기 위해서는 <곁눈질의 항아리를 제단에 가져간다>라는 선택을 해야 하지만 곁눈질의 항아리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제단에 가봐야 말짱 황이다.

벨리알, 네비로스는 협력 시키던 말던 상관없이 앨리스를 합체로 만들 수 있다.

 

 

2-10.체페이 꼬리 2개이상 있음?

 

꼬리 둘인 체페이는 일정 레벨이 될 때마다 꼬리가 늘어난다.

꼬리 셋 이상의 체페이를 합체로 만들 수는 없다.

 

증가레벨

꼬리 둘 28

꼬리 셋 36

꼬리 넷 47

꼬리 다섯 51

꼬리 여섯 57

꼬리 일곱 63

꼬리 여덟 71

 

 

2-11.보스 악마는 동료마로 못하나?

 

기본적으로는 안됩니다. 만, 일부 악마는 보스 악마를 쓰러뜨린 후에 합체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른바 <특수합체> 입니다.

 

조건

특수합체 해금조건보스악마 해금조건을 참고

 

 

2-12.계약(결혼/음마/전속노예)는 어떻게 하는거야?

 

각각 친애/창부/예속인 상태에서 100만엔 지불하면 가능하다.

상세-계약에 대해서

 

 

ㅇㅇ가 동료가 안되는뎁쇼!?

 

 

 

2-13.페르소나3 애들이 동료가 안되!

 

타르타로스를 탐색하다 보면, P3멤버를 만날 때가 있습니다.

그때 덮친다를 선택하면 포획 할 때도 있습니다.

도와주거나 그냥 보내주면 속성이 Light에 가까워집니다.

거기에 타르타로스 탐색부대는, 등장하고있는 P3캐릭터의 수가 포획으로 일정 수 이하가 되면 해산해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1주차에 전원 모을 수는 없습니다.

미츠루는 타르타로스 탐색을 권유하면 후카와 교대해서 파티에 가입합니다.(=타르타로스에서 출현합니다)

고로마루는 타르타로스에서 포획.

햄코는 이사장의 의뢰에서 여성을 선택하지 않으면 입수불가.

 

 

2-14.ERB나 CSV만 있는놈들은 어떻게 동료로 하는거야?

 

디버그 모드로 게임을 시작하고 <동료 추가>에서 CSV번호를 입력하면 파티에 들어옵니다.



 

 

 

3.전투관련

 

3-1.전투가 어려운데요!

 

내성을 확인해 보세요.

약점속성인 공격을 받으면 1more가 발동해서 연속공격을 당하게 됩니다.

되도록이면 적이 사용하는 스킬에 약점을 공략당하지 않는 장비와 동료마를 준비합니다.

역으로 적의 약점을 공략하면 COOP가 발동해서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보조 마법을 사용해 봅시다.

여신전생 시리즈에서는 보조마법을 중첩해서 걸 수 있습니다.

최대까지 보조마법을 걸면 명중율이나 데미지가 상당히 오릅니다.

역으로 적이 보조마법을 썼을 때는 후딱 제거합시다. 잡졸이라도 보조마법이 걸려있으면 귀찮아집니다.



동료마를 조교해봅시다.

조교를 진행시키면 동료마의 능력이 오릅니다.

또, 주인공의 MAG를 건네 줘서, MAG강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레벨을 올려봅시다.

기본적이자 궁극적인 해결법입니다.

기본적인 스테이터스 상승과 함께, 레벨이 오르는 것으로 전체적인 전투 능력도 상승합니다.



그래도 어려우면 뉴게임에서 EASY나 고르세요

받는 피해가 75%가 됩니다.

난이도를 EASY로 한다고 해서 딱히 디메리트는 없습니다.

 

 

3-2.스테이터스의 의미를 모르겠어!

 

(스샷해서 링크걸기 귀찮으니 일단 패스)

 

 

3-3.공격이 안맞아!

 

물리공격이 안맞는다면, <속도>능력치를 올리세요.

 

마법공격이 안맞는다면, <마법효과>의 능력을 올립시다.

마법효과는 마법의 명중과 회피, 방어, 상태이상등에 영향을 줍니다.

기본적으로는 <지혜>를 올리면 마법효과 능력이 오르고 명중률도 올라갑니다.

운을 올려도 어느정도는 오릅니다. 악마라면 <지능>으로도 조금은 올라갑니다.

 

인간이라면 스테이터스보다 우선 장비에 신경 쓰는게 좋습니다.

 

 

3-4.벽, 이 뭐꼬?

 

주로 전방에 버티고, 몸으로 상대의 공격을 받아서 후위를 지키는 역할 입니다.

상대의 공격을 적극적으로, 자기가 맞는걸로 다른 동료에게 공격이 가지 않도록 보조하는 역할입니다.

약점속성을 받으면 발생하는 추가공격(COOP), 아이템이나 마법을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치료하기 힘든데다가 위험한 상태이상, 아무리 레벨이 높아도 한큐에 골로갈 수 있는 파마, 주살등등

회복의 리스크가 크고, 이기기 위한 준비가 중요한 여신전생 시리즈에 있어서 벽 역할에 공격을 집중시키면 불리한 상황에서도 대처하기 쉽습니다.

 

사용법

특정 보스같이 공격속성이 명확한 상대에 대해서 그 공격을 흡수,반사,무효화하는 동료를 배치한다.

이렇게 하면 COOP도 막을 수 있고, 또 그 캐릭터는 안정적으로 공격, 방어, 보조가 가능하다.

예>참격, 전술, 비구등의 물리공격을 하는 상대에게 마왕 란다를 배치(란다는 물리공격 모두를 반사하는 내성의 소유자)

 

 

3-5.내성이 그렇게 중요함?

 

존나게 중요합니다. 내성 하나로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점이 되는 공격을 받으면 COOP가 발동해서 연속으로 공격을 받게됩니다.

역으로 적의 약점을 공략하면 COOP가 발동해서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모든 약점을 없엘 수는 없습니다. 때와 장소에 따라 내성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이라면 장비품이나 페르소나로 내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동료마의 경우 동료마 자체를 바꾸는게 제일 편합니다. MAG강화로 약점을 없앨 수도 있지만 그만큼 비용과 수고가 듭니다.

 

장비에 의한 내성 우선순위는 흡수>반사>무효>내성>약점>보통의 순서입니다.

단, 인간특유의 파마 무효는 장비의 약점보다도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페르소나 사용자는 장비로 내성이 변화되지 않습니다, 페르소나의 종류로 변화됩니다.

 

적의 약점을 찌를 수 있는 공격, 적이 사용하는 공격의 속성을 파악합시다.

다행히도, Wiki에는 모든 악마의 데이터가 실려 있습니다. 물론 제가 다 번역할건 아니지만요.

 

적의 약점을 찌르면, 약점에 의해 데미지가 배수로 늘고, COOP에 의해 추가데미지로 더 늘어납니다.

서머너라면 아이템이나 속성탄으로, 페르소나 사용자라면 페르소나 변경으로, 악마라면 악마 자체를 교체해서 공격속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COOP는 약점을 찌른 캐릭터와 같은 성향을 가진 동료마가 많을 수록 데미지가 커집니다. 가능한 한 성향은 맞추도록 합시다.

 

GUARD를 하면, 약점을 공격당해도 COOP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급하면 일단 GUARD하는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그리고 주살이나 파마에 의한 즉사도 무효화 할 수 있습니다.

 

 

3-6.주살, 파마내성도 중요함?

 

중요합니다. 특히 테트라재머를 장비하고 있지 않는 인간, 혹은 동료마는 특히 중요합니다.

일부 스킬을 빼면, 대부분의 주살, 파마속성 스킬은 <즉사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직격하면 존나짱쎄도 끔살입니다.

 

연모, 친애, 복종, 예속이 붙은 캐릭터가 없을 때, 주인공에게 직격하면 게임오버입니다.

상기 속성이 붙은 캐릭터가 PT내에 있을 경우는 게임오버 되지는 않습니다.

같은 함락계 소질이라도 음란이나 창부는 안됩니다.

 

테트라재머를 장비했더라도 주살, 파마에 완전히 안전한건 아닙니다.

테르라재머는 즉사효과는 막습니다만, 주살, 파마속성공격에 200%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주살, 파마속성의 데미지 스킬도 있으니까 그런걸 맞으면 대데미지+1More가 덤으로 딸려옵니다.

 

급하면 GUARD하는 수도 있씁니다. GUARD하면 파마,주살에 의한 즉사효과는 막을 수 있습니다.

 

 

3-7.CO-OP이 뭐임?

 

내성이 영 좋지 않은 곳, 즉 약점을 공격했을 때에 발동하는 추가 공격ㅇ;ㅂㄴ;디/

피아 모두 발생합니다.

<턴을 쓰지 않고 데미지를 준다>는 특성을 가집니다.

 

발동조건

대상의 약점상성으로 공격을 하면 발동.

CO-OP에는 공격자와 가까운 성향을 가지는 캐릭터만 참가한다.

 

 

 CO-OP이 잘 안뜬다! 속성의 조정방법은?(미작성)



4.던전관련

 

 

 

4-1.쟈코가 너무 튀어나와!

 

기본적으로는 의도된 사항입니다.

 

대책

탐색시 대책

봉마의 방울, 디스가이즈굿즈를 씁니다.(엔카운트율을 내려줍니다.) 마카교환으로 입수가능

에스토마를 사용합니다.

인스톨소프트 <캡스록>을 사용합니다(Ver. 0.281에서 구현) 마카교환으로 입수가능, (단, 파티내에 이능자가 아닌 서머너가 있어야 발동합니다)

 

전투시 대책

TALK로 동료마로 만듭니다. 동료마와 같은 적 악마가 있으면, TALK로 전투에서 이탈해 줍니다.

경험치가 안들어오는게 문제. 아이템을 받거나 MAG를 나눠줄 때도 있습니다만, 데미지를 입을 때도 있습니다.

파워 플레이로 처리. 조교로 강화한 동료마와 동료로 공격.

만능, 핵열속성은 전체공격이 가능하기에, 상성 무시하고 공격하기 편합니다.

 

 

4-2.보스가 존나짱세!

 

적정 레벨의 던전에 들어가는게 중요합니다.

 

기본대책

상대가 사용하는 마법,특기의 속성을 숙지한다.

 

속성을 반사, 무효화, 흡수할 수 있으면 편합니다.

약점속성을 가진 캐릭터가 있으면 약점속성에 맞는다→프레스 턴으로 1More!발동→더 쳐맞는다.

상성이 안 좋은 캐릭터는 GURAD하거나 동료마라면 교대합시다.

 

특정 공격을 마카라칸, 테트라칸으로 되돌린다.

예측이 필요하지만 제대로 들어가면 강력한 대책.

 

상태이상을 방어구로 방어한다. 치료수단을 준비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예방가능하다면 예방해 둡시다.

 

 

4-3.던전진행중에 MP가 떨어져서 뒤짐!

 

MP가 부족하당!

MP를 회복할 수단이 한정되어 있는 이상, 동료의 운용이나 전투방법을 바꿔 봅시다.

악마는 COMP에 들어있으면 교체가능합니다. 즉 회복역을 몇명 배치해 두면 진행중 회복은 충분합니다.

던전에서 나오는 적 악마를 동료마로 만들고, TALK로 전투를 해결합니다. 교섭결과에 따라 아이템으로 체력을 회복해 줄 때도 있습니다.

<던전내에서 힐셔틀 동료마를 편입→힐노예로부림→MP가 떨어지면 해고→또다시 힐셔틀 동료마를 편입>루프를 이용합니다.

데카라비아나 크루니크스가 가지는 기공을 스킬카드로 만들어서 주력악마에게 습득시킵니다.

 

 

4-4.앨리스랑 싸울수가 없어!

 

롯뽄기의 이벤트를 어느정도 진행시킨 다음, 특정조건을 만족시킨뒤<강한 적의 기척이 느껴진다...>라고 뜨는 장소에 갑니다.

이 장소가 마인출현 포인트입니다.

전투 포인트는 2F와 3F에 존재합니다. 단 한쪽에 가면 다른 한쪽은 없어집니다.

다른 마인과 같이 전투 포인트에서 싸울 수 있는 확률은 1/10. 어찌됬건간에 싸우고 싶다면 조사하기전에 세이브하고, 안되면 로드합시다.

 

검은 아저씨와의 전투 후

<당신>의 레벨이 50이상이라면, 검은 아저씨와 전투했던 장소에서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4-5.타르타로스가 안나오잖아!

 

타르타로스는 밤 한정 던전입니다

탐색하려는 시간이 밤이 아니면 선택할 수 없습니다.

 

 

 

5.스토리, 루트 관련

 

5-1.미구현된 루트 있음?

 

목록

여신전생 루트/페르소나1/페르소나2/페르소나3/페르소나4/백합의 꽃 루트/나오야 루트/데빌칠드런/스트레인지져니



설명

2013년 4월 9일 시점에 구현되있지 않은 루트.

 

여신전생 루트

도청에서 아마테라스를 동료마로 한 뒤의 루트

 

페르소나1

유키노씨 루트

 

페르소나2

벌 루트

중간까지는 구현

죄 루트 카라콜 이후

죄 루트, 니알라토텝편의 카라콜 다음

 

페르소나3

뉵스전, 엘리자베스전 구현

ED미구현

 

페르소나4

리세, 나오토가 후기 페르소나로 각성하는 이벤트

 

백합의 꽃 루트

백합의 꽃 루트를 참고.(마지막 카테드랄이 미구현)

 

나오야 루트

데빌서바이버계는 정신계 다음.

대마궁은 로키전 다음

 

데빌칠드런

하라주쿠 다음

데빌칠드런 추가패치엔 ED도 있음

 

스트레인지 저니

섹터 카리나

숨겨진장소B는 탐색불가. 애초에 숨겨진장소B를 넣긴한건가?

섹터 델파이너스

MAP및 보스만 잠정배치, 버그보고 바람

섹터 보티즈

후반미구현, 섹터 안토리아 탐색후 후반탐색에정

섹터 안토리아

MAP작성중,

2013/4/9 시점으로 섹터 카리나만 탐색가능

 

 

5-2.어라, 혹시 이거 막힌건가...?

 

이치가야 주둔지, 모국대사관을 클리어 하지 않고 마요네를 얻었다...

 

문제발생조건

이치가야 주둔지, 모국대사관을 클리어 하지 않고 마요네를 획득.

 

해결방법

주둔지

의뢰를 받아 뒀으면 괜찮다.

대사관

의뢰 없더라도 갈 수 있다.

 

2주차 이후 플레이

마요네를 계승했을 경우, <아내 마요네>와 <소사이어티의 마요네>의 두사람으로 나뉘어서 <소사이어티의 마요네>쪽에서 의뢰를 준다.

그리고 마요네를 획득한 순간에 합체해서 <아내 마요네> 한사람이 된다. 인간 캐릭터는 대게 이런 느낌.

 

6.당신(아나타) 관련

 

6-1.선택하는 타입으로 난이도가 바뀜?

 

바뀝니다.

 

기본적으로 밸런스는 <서머너>라고 가정하고 조정했기 때문에, 다른 타입을 선택하면 어려워집니다.

사실은 서머너 이외는 덤입니다. 각오하고 선택하세요.

 

서머너

장비나 소질로 안정된 성능을 발휘가능, 싸우기 쉽다.

 

식노(본체에 없음)

스킬을 스스로 선택가능하기때문에 개폐인 노가다를 하면 매우 세다. 통합판엔 없으니까 자기책임으로 추가바람.

 

이능자

다른 타입이랑 비교하면 화력이 좀 딸린다. 서포트 특화로 하는 쪽이 좋을지도 모른다.

 

페르소나 사용자

페르소나 체인지로 스킬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사전준비만 해두면 어떤 역할도 수행가능.

방어상성이 페르소나와 같기 때문에, 방어구는 능력치만 보고 선택해도 된다.



 

6-2.<표면적인 직업>에 무슨의미가 있나요?

 

초기설정의 복장이 바뀝니다.

 

데빌서머너-조건 없음

학생-조건 없음

프리터-조건 없음

사회인-조건 없음

규중의 아가씨-여자, 후타나리, 男の娘

공중변소-조건 없음(성경험에 따라 선택불가)

여왕님-조건 없음

날건달-2주차 이후, 남자

메이드-여자, 후타나리, 男の娘

집사-남자

승려-남자, 男の娘

수녀-여자, 후타나리



7.그 외

 

7-1.목표(노르마)달성 못하겠어!

 

지금은 노르마 그런거 없습니다.

단지, 일정기간내의 목표달성이나 미달성이 영향을 주는 이벤트는 있습니다.(예를 들면 미도리, 마리)

 

 

7-2.50일제한을 어떻게든 하고싶어!

 

제한 없에고 싶다

SYSTEM.ERB에 624줄째의

IF FLAG:5<9 && DAY<51

에서 && DAY<51을 지우면 됩니다.

 

ERB를 건드리지 않는 방법

주차 인계요소를 이용합니다.

 

예를 들자면,(이하 색반전)

 

우선 아이돌 END나 매춘부 END조건을 만족합니다. 그러면 첫날밤에 END를 달성할 수 있으므로 뉴 게임에서 (임신 출산 옵션을 OFF로 하고), 매크로 http://sourceforge.jp/projects/emuera/wiki/howto#h4-.E3.83.9E.E3.82.AF.E3.83.AD 를 짜서 첫날에 END달성→뉴 게임을 1500번 이상 되풀이합니다. 

이것으로 이어받을 수 있는 인기가 1500이 넘으므로 식당(포장마차)나 창관(여관)을 구입해서 인기를 1500이상 모으고 뉴게임, 이걸로 레스토랑 END와 창관END를 달성할 수 있을 겁니다.(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느낌으로 주회요소를 이용하는것으로 50일이내 END달성이 편해지므로, 여러가지 시도해 봅시다.

 

 

7-3.돈이 부족해!

 

의뢰, 탐색, 콜로세움을 클리어한다.

일정한 금액의 돈을 입수 가능합니다.

의뢰는 하루에 몇번이라도 가능합니다만, 탐색과 콜로세움은 1일 1회만 가능하므로 주의.

 

마카를 돈과 교환한다.

이게임에서 돈의 입수법중 하나는 [114]마카의 교환

1마카=50엔으로 거래해 줍니다.

엔을 마카로 거래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너무 바꾸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마카의 입수법은 마카가 부족해!를 참고할 것

 

마석, 보옥을 판다.

마석이나 보옥은 악마를 쓰러뜨리거나 회화로 비교적 간단하게 대량으로 입수가능합니다.

여유분을 정크샵에서 부지런히 팔아재끼면 초반의 수입원이 됩니다.

 

반면 적은 돈을 거의 안주기 때문에, 적을 쓰러뜨려서 돈을 버는건 어렵습니다.

 

 

7-4.마카가 부족해!

 

매각은 노르마가 없어졌으니 설명 생략

 

노역에 대해서

안정적으로 벌 수 있는 방법은, <함락소질이 있는 동료, 동료마를 식당에서 일하게 하는>겁니다.

식당 알바는 <가사기능>레벨과 연동해서 마카를 벌어들이기 때문에, 함락시킨 아내(들)을 가사, 노래연습을 시킨다음 식당에 꾸역꾸역 보내놓으면 하루에 서너자리 수의 마카를 손에 넣을수도 있습니다.

식당은 연모루트에서 수입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식당에서 일하게 하면 주인공의 성향이 Light쪽으로 변해갑니다.

각종 경험도 늘어나지 않기때문에 "내 아내한태 손대지 마!"라고 하고싶은분을 위한 선택입니다. 단점은 조교에서 에로가 줄어드는 것.

 

주차가 쌓인 "당신"을 위해서 ~육변기 권유문~

이어받은 캐릭터는 매각할 수 없고, 노역시켜도 X0.01보정이 붙습니다.

50일 후에는 보정이 없어집니다만, 그때까지의 노역수입은 거의 한자리수입니다.

단, 공중변소는 요금보정이 없기때문에, 육변기라면 전주와 동일한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욕망,감각MAX의 아내를 제대로 선전(광고)해둔다면, 3,4일후부터는 매일 1000마카 이상의 돈을 벌어다줍니다.

변기의 규모에 비례해서 유지비용도 늘어나기 때문에, 1대의 변기에 한사람만 설치하고, 체력 소비의 균형을 생각해가면서 가격과 손님숫자를 조정해 갑시다.

당신 자신도 체력 초기치가 5000이므로 스스로 변기가 되는것도 좋습니다.

육변기 수입외의 이점으로는 질내사정OK로 하면 거의 매일 임신=스테이터스 상승이 일어납니다.

인기있는 변기라면 배란유발제와 병용할 경우, 어린이가 독립한 다음날 바로 임신합니다. 어린이의 송금도 수수하게 도움됩니다.

다리만 벌리고 있으면 점점 스테이터스가 오르기때문에, Mag상승을 합쳐서 20레벨로 하자마 토벌 같은것도 가능합니다.

노란 캔디로 스테이터스 업은 더더욱 빨라집니다.

Eramegaten최강생물은 틀림없이 육변기.

 

 

7-5.마그가 부족해!

 

제일 빠른건 조교입니다.

성행위로 정액을 짜내거나, 절정을 맞이하면 MAG가 증가합니다.

MAG흡수, MAG양도를 잘 사용해서 분배합시다.

이외에도 탐색으로 적을 쓰러뜨려서 빼앗거나, 교섭으로 받거나, 악마에게 성행위를 통해서 주입하게 하는 등,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동료마의 MAG가 부족해!

여자 아나타가 아닙니까?

딱히 싫어하는게 아니라면 자지를 붙여 봅시다. 조교로 양도할 수 있는 MAG가 팍 뜁니다.

후타나리는 좀....... 같은 분은, 모유체질이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쪽도 양도가능 MAG가 팍 뜁니다.

 

 

 

7-6.조작법이 짜증나!

 

조이패드를 사용한다면 JoyToKey를 사용해서 조작을 커스터마이즈 할 수도 있습니다.

 

옵션 설정으로 WASDF의 FPS조작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 우 클릭으로 메세지 스킵 가능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7-7.인간 공격력이 너무 구려! 제대로된 무기도 없어!

 

A.마정무기를 만듭시다.!

동료마를 재료로 쓸 필요가 있지만, 그만큼 높은 화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정무기는 석세서의 소질이 없으면 쓸 수 없습니다.

 

A.총을 쓰는것도 방법입니다.

힘 스테이터스에 좌우되지 않기 때문에, 좋은 총만 손에 넣으면 높은 화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상위 총 중에서는 건슬링거 소질이 없으면 쓸 수 없는 물건도 있습니다.

 

A.마력이나 지력이 높다면 공격 아이템을 사용합시다.

공격 아이템은 마력 및 지력으로 데미지가 결정됩니다.

도구지식의 소질이 없으면 쓸 수 없다는 것,가지고 다닐 수 있는 수가 한정되어 있다는 것에 주의하십시오. 

 

A.조교를 해나가 봅시다

조교를 해나갈수록 능력치가 오릅니다.

주인공은 함락시킨 캐릭터가 많을 수록 능력치가 오릅니다.

 

 

7-8.마정무기가 약해! 어떻게 안되는겨?!

 

마정무기는 <재료로 쓴 악마에 의해 성능이 변하는>성능입니다.

약한 악마를 소재로 만들면 마정무기도 약해집니다. 그렇다고 마정무기는 단지 강한 악마로 만들면 된다, 는 건 아닙니다.

Eramegaten에서는 적의 약점을 공격하는 것으로 CO-OP의 추가공격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위력이 좋은 것보다도 약점을 공략하는게 데미지가 더 나올떄도 있습니다.

마정무기 중에는 공격과 동시에 스테이터스 이상을 일으키는 물건도 있스빈다. 결과적으로 상대에게 상태이상을 일으켜서 피데미지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무기가 강해도, 사용자의 스테이터스가 낮으면 제대로된 데미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무기를 바꿔보는것도 중요합니다만, 사용자의 레벨을 올리거나 MAG나 향을 이용해서 스테터스를 올리는 것도 생각합시다.

 

추천마정무기 예

전체공격성능

전체 데미지를 줘서 상대를 싹 쓸어버리기 쉽게 한다

만능속성부여

상대를 가리지 않는 만능속성으로 어떤 상대에게도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준다

전체공격+만능속성

위 두개의 조합, 사용자의 스테이터스가 상당히 높아야 하지만, 안정적으로 화력이 나옵니다. 단지 약점을 찌를 수 없기 때문에 CO-OP가 발생하지 않아 만성적인 화력부족이 될 때도 있습니다.

배드 스테이터스 부여

화력보다도 상대 행동방해를 목적으로 합니다. 서포터역이 되지만 파티 구성에 따라 써볼만 합니다.

약점특화공격형

무기를 여러개 가지고 던젼이나 적에따라서 바꿔쓰는 스타일입니다. 안정적으로 강합니다만 그만큼 수고가 필요합니다.

 

 

7-9.Law?Chaos? 그게 뭐임!?

 

스탠스(성향)에 대해서

에라메가텐에는 여신전생 시리즈처럼 각 캐릭터의 사고방식, 행동방침, 성격등에 의해 결정되는 <스탠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스탠스의 종류

Law

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사고방식

Chaos

힘과 혼돈을 중시하는 사고방식

Light

선인

Dark

악인

Neutral

중간

 

스탠스의 상관관계

Law와 Chaos, Light와 Dark는 각각 반대 속성이고, 그 중간에 Neutral이 존재합니다.

 

캐릭터의 스탠스

각 캐릭터의 스탠스는 그 캐릭터의 사고방식이나 행동 방침에 의해

Light-Neutral-Dark

Law-Neutral-Chaos

의 조합으로 경정됩니다

예>법을 중요시하는 선인→Light/Law, 힘을 추구하는 악인→Dark/Chaos, 어느쪽인지 애매한 보통사람→Neutral/Neutral

Light와Dark, Law,와 Chaos은 상반된 속성이기 때문에 Light/Dark나 Law/Chaos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탠스 조정방법

Light

식당에서 일하게 한다, 백합의꽃 공동모금으로 모금한다... 등등

Dark

동료를 조교하거나, 매각하거나, 공중변소로 쓰거나, 죽이고나서 버린다... 등등

Law

전투에서 동료마로 하고있는 악마와 같은 속성의 악마와 TALK한다

Chaos

전투에서 동료마로 하고있는 악마와 같은 속성의 악마를 쓰러뜨린다

 

TIPS

나의 아내가 있는 사람은...?

전부 내 아내라서 팔아치울수도 변소로 만들수도 없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분은 마요네나 리사같은 DARK속성의인간에게 고고함의반지를 장착시킨뒤 조교하면 됩니다. 

 

스탠스가 안바뀐다...

선택지에 의해서 스탠스가 바뀌고 루트가 확정되는 던전이나 이벤트가 존재합니다.

던전은 신주쿠대성당, 시나가와, T.D.L

고고함의반지를 장비하고 있지 않습니까?

악세사리로도 스탠스를 바꿀 수 있긴 합니다만 전투 종료시마다 1바뀌는 정도로 딱히 크게 바뀌진 않습니다.

 

 

7-10.이게임 자체가 난이도가 높아!

 

기본적으로 여신전생 시리즈는 파워플레이가 어려운 RPG입니다. 그리고 이 게임도 그렇습니다.(2주차 이후부터는 어느정도 가능)

게임 이해하기 귀찮으면 세이브 데이터를 고치세요.

 

개조하는 내용

세이브 데이터를 개조

<당신>의 레벨을 올린다

레벨에 의해 합체제한이 해제되므로 악마합체 하다보면 레벨은 적당히 오릅니다.

운디네, 노움, 샐러맨더, 실프같은 4대정령 소재로 합체하면 소재B의 종족은 그대로인채로 상위or하위악마가 됩니다(이른바 정령합체)

단, 일부악마는 정령합체로는 만들 수 없습니다.

 

마카를 늘린다

강력한 무기, 방어구, 아이템이 구입가능해서 상당히 편해집니다.

 

돈을 늘린다

강력한 무기, 방어구, 아이템이 구입가능해서 상당히 편해집니다.

 

게임 자체를 개조

동료마, 동료의 스테이터스를 강화

기본이지만 강력

 

디버그 모드를 사용한다

디버그를 위해 디버그 전용 커맨드등이 붙어있다.

거기에 <당신>에 보너스를 주거나 조건을 완화할 수 도 있어서 게임을 슥슥 진행시킬 수 있다.

단지, 그게 재밌다고 하긴 힘들다.

 

 

7-11.주차 인계사항에 대하여

 

계승하기

아무 세이브 데이터로 특정 엔딩을 달성한 뒤, 표시되는 선택지에서 뉴게임을 선택한다. 그러면 현재 주차에서 일부 상태를 이어받고+주차 보너스 특전이 추가된 상태로 뉴게임을 선택 가능하다.

50일 경과한 상태라도 뉴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경우엔 <주차 보너스 특전이 없는 상태에서 계승하기>가 된다.

 

주차 보너스 특전

 

COMP 초기 용량의 추가

8(초기용량)+본 엔딩 수

 

캐릭터 메이크 시에 당신의 스테이터스에 배정가능한 포인트

그 주차까지 본 엔딩 수(예:2개라면 +2추가)

 

소지금 초기액수 추가

<엔딩을본 수>X2000엔+1000엔이 추가된다(상한 백만엔)

그 주차에서 소지하고 있던 금액의 일부(대략 1%이하)

 

소지마카 초기액수 추가

<엔딩을 본 수>X25마카가 추가된다(상한 100만마카)

그 주차에서 소지하고 있던 마카의 일부(대략 1%이하)

 

초기 포장마차(식당)인기/여관(창관)인기

주차 회수와, 그 주회에서의 인기중 작은 쪽

(그 주차 식당인기가 100, 주회수가 5라면 뉴게임의 초기 식당인기는 5)

 

당신의 초기요리/매춘/변기인기

주차 회수와, 그 주회에서의 인기중 작은 쪽

(당신의 소질, 능력, 경험을 이어받지 않았을 경우, 계승없이 초기치 0)

 

악마합체시의 합체가능 레벨상한의 상승

주차회수*2(3주째(2주차 왼료)로 당신(주인)의 레벨이 20이라면 24까지의 악마작성 가능)

 

주인의 전공분야(데빌서머너, 페르소나 사용자, 이능자, 관광객)을 변경가능

주인을 페르소나 사용자로 할 경우, 소지하고 있는 페르소나 카드를 초기 페르소나로 이업다는 것이 가능

단 벨벳룸 해금까지 자유롭게 갈아끼울 수 없다.

 

인계요소

 

인계유무를 선택가능한 것

 

당신의 소질, 능력, 경험

함락시킨 인원수-주차 회수에 의한 인워수 감소는 없음

주인의 성별, 체격등 게임 시작시에 설정한 개성

주인의 명칭, 애칭

계약(아내or남편/전용노예/음마)을 맺은 인간/악마(복수지정가능)

이어받을 능력은 아래에서 선택

계약,함락요소 이어받기

계약,함락요소 리셋

경험리셋

조교능력리셋

체력이나 스트레스도 뉴 게임을 선택한 시점에서 이어받게 되므로 주의

 

 

무조건 인계되는 것

 

악마전서, 도구전서

합체해금 플래그

소지하고 있던 스킬 카드

시간성에 등록된 스킬 카드의 정보

일부 장비품

일부 인스톨 소프트

알버트, 에너미 소나, 너스 콜, 허니 비, 백 어퍼, 하쿠타로우, MR서프라이즈, 젠더프리, 캡스 록, 레이디 킬러, 더블 밸류, 희망 아이즈, HI-DAS, 다크 스캐너, DDM, 고에티아, 타르타로스, 라지엘의 서

플러그인 소프트

의상

포장마자, 식당, 여관의 상태

노역시설 확장으로 구입한 것

탐색한 맵의 상태

 

 

인계되지 않는 것

 

장비품

도리키드몬

마정무기

일부인스톨소프트

히로에몽, 걸리버 매직, 프라이데이, 스티븐, DDS-DUO, 헤라클레스, 오디세우스, 오르페우스, 오리온, 아킬레스, 테세우스, 허니문, 디보스, 해피 버스데이, 싱크로바이즈기어, 아쟈스멘트기어, 바벨, 데모니카, 화이트앨범, 팔라켈루스, 뮤테션 기어

조교 아이템

점포

공중변소, 스트립극장

주인의 명성

주인의 조교사명성

 

 

전 주차로부터 이어받은 인간/악마의 제한

 

매각기본가가 떨어진다

클리어or50일 경과로 해제

노역에 의한 수익이 본래의 1%

클리어or50일 경과로 해제

개인의 인기는 이어받지 않는다

변기, 매춘, 요리, 극장

인간노예의 장비품은 이어받지 않는다

장비하고 있는 물건은 모두 없어진다. 대신 주인의 초기물품과 비슷한 수준의 장비가 제공된다.

초기레벨이 1로 떨어진다

스킬은 전주차를 계승한다

각능력치는 모두 3으로

고랭크 스킬만 넣어뒀다면 MP가 모자라서 사용할 수 없을지도 모르니 주의

초기 페르소나의 레벨이 1로 떨어진다

스킬 및 페르소나의 진화상태는 계승한다

경험리셋, 조교능력 리셋으로 사라진 소질(처녀)이 부활한다

증가한 소질은 그대로 이어받는다.

경험리셋의 경우는, 처녀인데도 V감각이 높은 상태가 된다.

조교능력 리셋으로, 이어받은 직후상태로 매각&조수지정 가능

하지만 노역은 불가능

이어받은 악마만큼의 COMP용량은 당연히 소비한다

임신보너스 인계는 없음

 

 

 

 

이것도 백업이 있었군

50일 제한은 버전 올라가면서 줄이 바뀌기도 하니 대충 식으로 검색하면 뜹니다. 50으로 검색해도 언젠간 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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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던지기전에 10초만 고민하고, 자기가 쓴 글을 다시 한번만 읽어보셈.
그 10초가 다음 대화의 방향을 크게 바꿀 수 있을지도 모름.
으어엌 at 2015.11.22. 18:12

자료는 어디서 다운받나여? 과거의유산에 안들어가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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